출장 보고서
1. 프로젝트: Pasaman 수력 발전소 48MW
2. 위치: Lanai리, Panti면, Pasaman군, Sumatra Barat주
3. 일자: 2017. 3. 30 – 31
4. 방문자: 엄재석 이사 외 1명
5. 면담자: Mr Usrizal (전 군의원) 외 5인
6. 내용.
1) 현장 접근성
* Padang 공항에서 Simpang Empat까지 190km 2차선 국도로 아스팔트 포장상태가 양호하고 구간별로 확장공사를 진행하고 있어 중장비 이동에 무리가 없음.
* Simpang Empat에서 Silang Empat까지 60km 2차선 지방도로 아스팔트 포장상태는 양호하나 전반적으로 도로폭이 협소하고 급하게 회전하는 구간에서 보일러나 터빈 등의 대형구조물 이동시 별도의 확장공사가 필요하다.
* Silang Empat에서 Lanai 마을까지 10Km 구간은 편도 1차선 군도로서 기존 아스팔트 포장이 50% 정도 구간이 훼손되었다. 한 커브 구간은 심하게 유실되어 즉각 보수공사가 필요하다(사진 첨부). ---- 금년도에 군청에서 포장 및 보수공사가 계획됨. 하지만 본 공사를 위하여 2차선으로 확장하고 급경사 구간을 조정하여야 함.
* Lanai Hilir에서 본공사 Intake까지 500m 구간은 비포장 급경사 상태로 오토바이로 이동이 가능하여 공사 개시 후 즉각 신설 도로공사가 시작되어야 함.
* Lanai Mudik에서 Head Tank까지 5km까지 비포장 급경사 구간으로 4륜 구동차량으로 이동이 가능한 상태임----공사 착공 후 최우선으로 도로공사가 필요함.
* Head Tank에서 Power House까지 1km는 급경사로 걸어서 가는 등산길로 차량을 위한 접근로가 필요한 구간임.
2) 주요 구조물
* Intake
- 2개의 강이 합수하는 지점으로 풍부한 수량이 흐르고 있으며 주위 기저에는 암반으로 구성되어 있어 구조물 댐 설치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사료됨.
- 주민들이 사금을 채취하고 있어 이곳에 공사장으로 바뀌면 민원의 가능성이 있음.
- 이곳의 골재를 콘크리트용 사골재로 사용이 가능하며 인근에 스탠드 크랏샤 플랜트를 설치하여 골재를 공급하는 방안도 가능함.
- 인근이 급경사지라 콘크리트 구조물을 위한 배치 플랜트 설치 부지에 대한 추가 검토가 필요함.
*Water Way (L= 5.86km)
- 상류부는 하천을 따라서 구조물을 설치하고 2/3구간은 산악지에 설치 계획임.
- 산악지 구간은 급경사지에 절토할 경우 사면 보호 대책, 특히나 우기철의 사면 슬라이딩에 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함.
- 공사를 위한 접근로 개설이 요망됨.
- 수로용 굴착토사의 사토장 개설이 필요함.
* Head Tank
- 편평한 구릉지에 위치하여 토공작업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판단되나 깊이 11m의 굴착에 따른 별도의 사면 보강조치가 요구된다.
- 암반 굴착을 위한 발파 인허가와 발파석의 재활용을 위한 준비가 요망.
* 수압철관
- 헤드 탱크에서 발전소까지 1km 구간에 설치되는 직경 2.8m 수압철관공사에서 급경사지에 매설되는바, 토사구간의 경우 별도의 지반보강작업이 필요함.
- 필요시 수직 터널로 설계변경이 필요하며 대형 철관의 운송과정에 검토 요망.
* 발전소 및 방수로
- 급경사로 현장 접근을 위한 도로 개설이 우선 과제이며
- 방수로 레벨이 하천 홍수위 레벨 이상이 되도록 설계 요망.
3) 가시설 및 부대시설
* 유수 전환시설
- Intake의 경우 당초 설계에는 1차, 2차 Coffer Dam을 설치하여 본 댐을 설치하나 이 경우 홍수기에 유실 우려가 있는바, 도수로에 의한 유수전환방식도 고려 요망.
- 방수로의 경우 구체적인 가시설 설계가 없는바, 이에 대한 검토 요망.
* 임시 사무실 및 숙소.
- Lanai 마을 들어 가기 전에 있는 비어 있는 사무실에 임대 가능성 타진.
- 공사 지점에는 임시 콘테이너 박스를 사무실과 창고로 사용함.
* 임시 야적장
- 철근, 거푸집 등 각종 건설자재와 중장비를 위한 임시 야적장이 헤드 탱크 인근이나 여타 적정한 부지에 설치 가능.
* 배치 플랜트
- 당초 설계는 3개소에 설치하는 걸로 설계되었으나 현장 여건상 Intake와 헤드탱크 인근에 1개씩 2개소 설치하며 생산 용량을 확대할 것을 제안함.
- 크랏샤 플랜트가 계획에 누락되어 있는바, 현장에서 나오는 암석을 파쇄하여 골재로 사용하는 방안이 필요함.
4) 골재원
* 골재
-현장에서 76km 떨어진 Panti에 크랏샤 플랜트가 노후상태로 1기 가동함.
- 일 생산량 평균 200톤이나 현재는 소요가 없어서 중단하고 있음.
- 골재 가격(톤당 상차도)
D= 1.2cm Rp 185,000
D= 2.5cm Rp 185,000
Basecourse A, B Rp 175,000
- 운반비 Rp 1,200/km/ton을 적용하면 현장 도착가격은 Rp 455,360/m3
- 일반적인 자바섬 골재 시장가격이 30만Rp/M3 임을 고려하면 50% 비싼 값.
- 현장에 플랜트를 설치하여 골재를 개발할 경우 운반비용을 줄일 수 있다.
* 콘크리트 배치 플랜트
- 운반거리의 과다로 조사 생략함.
* 연락처
- 회사: PT. SB brothers
성명: Dasial
헨폰: 082173178717
5) 기타.
* 용지 보상
- 공공 공사의 가장 큰 문제인 용지 보상에 대하여 구체적인 조사가 필요함.
- 대부분의 공사지역이 산악지라 산림청 소유가 많을 것으로 판단됨---장기간 소요
- 개인 소유 부지에 대한 보상 동의 필요.
* 주민 동의
- 현재 200가구 정도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농지도 협소하여 대부분 사금 생산이나 산악지에서 생계를 이어 가고 있음
- 속히 발전소 공사가 시작되어 일자리를 제공하기 원하며 동의서를 100% 받음.
- 주민 대표이자 전직 군의원인 Mr Usrizal이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며 현장 방문시 군청 직원 3명이 동행하며 지원하였음.
* 변전소
- 시간 부족으로 탐방 생략함. 이상.
첨부: 사진대지
2017. 4. 6
보고자: 엄재석 이사
PT. ACE 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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