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기관 의견서(지정신청)
○ 신청기술 명칭 : 교량의 신축이음 교체 CF-R공법
1. 신기술 지정 심사기준 검토
가. 현장적용성 : 시공성/안전성/경제성/환경친화성/유지관리편리성 등이 우수하여 건설현장에 적용할 가치가 있는 기술( □ 있음, □ 없음 ) <의견> 기존 신축이음의 노후, 파손된 경우에 차량의 통행을 중단하고 시공을 하는데 이로 인한 교통체증이 사회적 문제인 바, 시공시간의 단축이 가능한 본 공법은 현장에 적용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됨.
|
나. 구조안전성 : 설계ㆍ시공유지관리 등에서 구조적 안전성이 있다고 인정되는 기술(□ 있음, □ 없음 ) <의견> 핑거식 교체 보수 공법의 구조계산서를 검토한 결과, 중차량의 장기 통과시 구조적 안정성의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나 이에 대한 장기적인 모니터링 자료가 준비되지 않은 바, 이에 대한 관심이 필요함. |
다. 보급성 : 활용성, 편의성 등 기술적 특성이나 공익성 등이 우수하여 기술보급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기술 ( □ 있음, □ 없음 ) <의견> 기존의 본체 구조물을 파쇄할 경우 발생되는 충격 및 손상을 감소시킬 수 있고 시공 시간의 단축으로 교통 통제 시간을 최소화 시킬 것으로 사료됨. |
라. 경제성 : 설계, 시공, 유지관리 또는 생애주기전반에 걸쳐 비용절감효과의 우수함이 인정되는 기술( □ 있음, □ 없음 ) <의견> 시공시 설치비용을 기존 공법에 비교하여 14%까지 절감이 가능하고 유지 보수 비용도 기존 공법에 비해 1/5까지 감소하여 경제성을 확보할 것으로 판단됨. |
2. 신청서의 검토
가. 시방서의 적합성 <의견> 후타 보존형 핑거 조인트의 특별 시방서를 검토한 결과 현장에서의 시공시 특별시방서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나. 유지관리지침서의 적합성 <의견> 장기적인 사용에 대비하여 주기적인 유지관리가 필수적인 바, 본 신축이음 장치 유지관리 지침서의 현장 적용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됨. |
다. 기타 신청서 내용의 적합성 <의견> 주기적인 모니터링의 결과에 대한 자료가 아직 준비되지 않은 바, 이에 대한 현장시공후 신축이음에 대한 모니터링 및 별도의 보완대책이 요구됨.
|
3. 종합의견
콘크리트 비 해체 보수를 위한 교량의 신축이음 교체공법(CF-R공법) 신기술 지정 신청서를 검토한 결과, 콘크리트 파쇄 물량의 감소, 교통 차단시간의 단축, 장기적인 유지관리의 용이성, 경제성 등이 기존 공법에 비해 대비되는 바, 신기술지정 조건에 충분히 부합된다고 사료됨. |
4.작성자
작성자 |
엄재석 |
서명 |
OK |
기관명 |
|
|
|
'인생 1막 한국 > 건설인의 길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운하 토론에 참여하다 (0) | 2007.12.02 |
---|---|
하수관거 파이프 스탠드---2007 상하수도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 (0) | 2007.11.23 |
한국기술사회를 가입하고 (0) | 2007.11.07 |
[스크랩] 태양광발전소가 완공되었습니다 (0) | 2007.09.10 |
일본연수기(하) (0) | 2007.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