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1막 한국/건설인의 길에

교량의 신축이음에 관한 신기술 검토내역

인해촌장 엄재석 2007. 11. 16. 08:04
 

관계기관 의견서(지정신청)


○ 신청기술 명칭 : 교량의 신축이음 교체 CF-R공법


 1. 신기술 지정 심사기준 검토

가. 현장적용성 : 시공성/안전성/경제성/환경친화성/유지관리편리성 등이

우수하여 건설현장에 적용할 가치가 있는 기술( □ 있음, □ 없음 ) 

<의견>

기존 신축이음의 노후, 파손된 경우에 차량의 통행을 중단하고 시공을

하는데 이로 인한 교통체증이 사회적 문제인 바, 시공시간의 단축이 가능한

본 공법은 현장에 적용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됨.

 

나. 구조안전성 : 설계ㆍ시공유지관리 등에서 구조적 안전성이 있다고

인정되는 기술(□ 있음, □ 없음 )

<의견>

핑거식 교체 보수 공법의 구조계산서를 검토한 결과, 중차량의 장기 통과시

구조적 안정성의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나 이에 대한 장기적인 모니터링

자료가 준비되지 않은 바, 이에 대한 관심이 필요함.

다. 보급성 : 활용성, 편의성 등 기술적 특성이나 공익성 등이 우수하여

  기술보급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기술 ( □ 있음, □ 없음 )

<의견>

기존의 본체 구조물을 파쇄할 경우 발생되는 충격 및 손상을 감소시킬 수

있고 시공 시간의 단축으로 교통 통제 시간을 최소화 시킬 것으로 사료됨.

라. 경제성 : 설계, 시공, 유지관리 또는 생애주기전반에 걸쳐 비용절감효과의

 우수함이 인정되는 기술( □ 있음, □ 없음 )

<의견>

시공시 설치비용을 기존 공법에 비교하여 14%까지 절감이 가능하고 유지

보수 비용도 기존 공법에 비해 1/5까지 감소하여 경제성을 확보할 것으로

판단됨.

 2. 신청서의 검토

가. 시방서의 적합성

<의견>

후타 보존형 핑거 조인트의 특별 시방서를 검토한 결과 현장에서의 시공시

특별시방서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나. 유지관리지침서의 적합성

<의견>

장기적인 사용에 대비하여 주기적인 유지관리가 필수적인 바, 본 신축이음

장치 유지관리 지침서의 현장 적용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됨.

다. 기타 신청서 내용의 적합성

<의견>

 주기적인 모니터링의 결과에 대한 자료가 아직 준비되지 않은 바, 이에 대한

 현장시공후 신축이음에 대한 모니터링 및 별도의 보완대책이 요구됨.

 

 

 

 

3. 종합의견


 

콘크리트 비 해체 보수를 위한 교량의 신축이음 교체공법(CF-R공법)

신기술 지정 신청서를 검토한 결과, 콘크리트 파쇄 물량의 감소, 교통

차단시간의 단축, 장기적인 유지관리의 용이성, 경제성 등이 기존 공법에

 비해 대비되는 바, 신기술지정 조건에 충분히 부합된다고 사료됨.

4.작성자

작성자

엄재석

서명

OK

기관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