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1막 한국/건설인의 길에

사면보강 FRP 공법

인해촌장 엄재석 2008. 6. 20. 07:31

 오늘같이 비가 오는 장마철에 도로변의 사면이 붕괴되어 도로 통행이 중단되는

사고가 우리나라에서 자주 발생되어 사회적인 이슈가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토사 사면의 경우 적정한 구배를 유지시켜야 하는데

이 경우, 넓은 지역의 절개 및 공사비의 과다가 문제가 되어 이에 대한 대안으로

지반을 천공하여 보강재를 삽입하고 그라우팅을 하는 "FRP보강 그라우팅공법"

국도나 고속도로의 절토공사에 사용된다.

 

 천공장비를 이용하여 직경 10.5cm 이상, 하향각도 20도, 길이 8m로 천공한다.

  천공후에 작웝원이 홀에 FRP 강성제관을 삽입하고 있습니다.

 천공홀에 FRP 강성제관을 삽입 설치한 모습입니다.

 

 그라우팅 용액의 분출을 막기 위하여 홀의 입구에 코킹을 하여야 합니다.

 

 FRP 관 주위의 공극에 그라우팅 용액을 주입하여 실링을 한다.

 

 FRP 본관과 용액을 주입하기 위한 호스를 묶는 작업입니다. 

 

 그라우팅 용액을 본관 내부에 주입하고 있으며 왼쪽은 작업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그라우팅 용액을 만들기 위하여 재료를 배합합니다.

  

본 공사를 위한 플랜트를 가동하는 모습입니다.

 

FRP보강 그라우팅 공법 

  지반보강공법의 보강재로 사용 가능한 고강도 FRP관을 이용한 보강공법으로서 현재 터널 천단 보강, 사면보강, 터널 막장면 보강 및 MICRO(ROOT) PILE 등의 보강공법으로 적용되고 있다.
고강도 FRP관은 인장, 전단 및 휨에 저항하는 능력이 우수하며, 기존에 사용되는 FRP 보강재에 비하여 내압능력을 증가시켜 패커를 이용한 다단주입이 가능하여 주변지반의 개량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되어있다. 또한, 간격재를 고강도 FRP관과 일체화시켜 천공홀 중앙에 FRP관이 위치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그라우트는 특수 혼화재인 FRC 1호를 첨가하여 그라우트의 초기강도 및 장기강도를 증가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관련 대원토질 홈페이지  http://www.daewontns.co.kr/index.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