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서해를 가로지르면서
당진에서 평택을 연결하는 서해대교가 있다.
서해대교를 달리면서 사장교의 모습을 멀리서
사장교의 케이블이 끝나는 구간까지를 사진으로 담아본다.
이제는 우리나라의 장대교량 건설기술이 많이 발전하였지만
이를 건설할 당시만 해도 우리나라 최장대 사장교였다.
시속 100Km의 속도로 서해대교를 지나가며 연속으로
사장교 구간의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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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교 斜張-橋
서해대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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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대교”는 동북아 시대를 이끌어나갈 서해교역 관문의 역할을 하게 되며, 서해안시대 국가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또한 신공법 채택에 따른 전문기술 축적으로 우리나라의 교량기술은 한층 더 높아져서 국내 건설 기술수준이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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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대교 개요 |
위 치 - 시점 : 충남 당진군 송악면 복운리 - 종점 : 경기도 평택시 포승면 내기리 자연조건 - 조수간만의 차 : 9.3m - 최대수심 : 22m - 유속 : 2.3m/s - 최대풍속 : 25.7m/s 공사개요 - 사업비 : 6,777억원 - 공사기간 : 1993.11. ~ 2000.12. - 설계속도 : 120km/h - 설계풍속 : 65m/s - 내진설계 : 리히터규모 6 - 내염대책 : 내염시멘트, 에폭시 코팅철근, 내염도장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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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대교 교량 구성 |
총연장 : 7,310m 폭원 : 31.41m(6차로) 교량형식 : 사장교 + FCM교 + PSM교 |
계측센서 |
총9종, 176개 센서 (변형률계, 변위계, 신축이음계, 가속도계 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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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연장 |
주경간장 |
주탑높이 |
통과높이 |
사장교 |
990m |
470m |
182m |
62m (5만톤급 선박출입 가능) |
FCM교 |
500m |
165m |
- |
45m (2만톤급 선박출입 가능) |
PSM교 |
5,820m |
60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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