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2막 인도네시아/사무실에서

Mobuya 소수력 발전소 (3MW) 출장 보고서

인해촌장 엄재석 2017. 9. 16. 10:23

출장 보고서

 

1. 프로젝트: Mobuya1 수력 발전소 3MW

2. 위치:     Bolaang Mongondow, Sulawesi Utara

3. 일자:     2017. 09. 06 08.  (2 3)

4. 방문자:   엄재석 이사

5. 면담자:   Mr Edwin Tanesia (PT.BCH 사장) 3

6. 내용.

 

1) 현장 접근성

* Manado에서 Passi imor까지 L=134km 2차선 도로 아스팔트

포장상태가 양호하나 산악지형의 특성상 4시간 정도 소요됨.

건설용 중장비와 플랜트 기자재 운반에 무리가 없음.

* 마을에서 직원 숙소 건물까지 2km 비포장 도로로서 전반적으로 도로폭이 협소하여 회전하는 구간에서는 별도의 확장공사가 필요하다.

* 직원숙소에서 Mobuya1 발전소 입구까지 5Km 구간은 편도 비포장1차선 도로로서 부분적인 유실 구간에 발견되어 중차량 이동을 위하여 보수공사가 우선되어야 한다. 현재는 오토바이로 이동이 가능한 상태임.

* Weir에서 발전소 건물까지 2.8 Km 구간은 비포장 급경사 상태로 부분적인 유실현상이 있어 즉각 신설 도로공사가 시작되어야 함.

* 기존의Mobuya1에서 계획 중인 Mobuya2까지 1km까지 산지 등산길로 이동이 가능하며 급경사지로 편도 1시간 정도 소요----공사 착공 후 최우선으로 접근도로공사가 필요함.

* Mobuya2에서 Poigar2까지는 등산길로 4륜 구동차량의 접근이 가능한 비포장 도로가 있어 현지 주민들이 오토바이를 이용하고 있음.

 

2) Mobuya1 발전소(기존)

* Weir and Intake

- 높이 5, 넓이 18m 웨어와 취수구 구조물은 양호한 상태로 작동 중에 있음.

- 게이트가 수동식이라 인력으로 작동됨.

*Headrace Chanel (L= 2.35km)

- 2.5m, 높이 2m의 단면에 2.3km 연장을 가지고 초당 5m3의 물을 보내는 콘크리트 Chanel로서.

- 산악 급경사지 경우 사면 보호 대책, 특히나 우기철의 사면 슬라이딩에 대비한 조사 및 필요 시 사전보강조치 필요함.

- 20162월 중순부터 5월 하순까지 3개월간 발전소의 가동 중단의 주원인 이였던 도수로 인접 사면의 유실로 인한 누수 사고가 있었음. 이의 재발 방지를 위한 상시 관찰 시스템과 즉각적인 보수 공사가 필요함. (사진참조)

*침사조(Headpond)

- 깊이 3.6m, 길이 15m의 침사조 구조물에 별 다른 이상은 발견되지 않으나.

- 인력으로 부요 물질을 제거하고 있으며 기계적인 방식으로 검토요망.

* Penstock

- 침사조에서 플랜트까지 160m 연장에 70m의 수두차를 가지고 있는 직경 1.5m 수압철관은 급경사지에 매설된바, 주기적인 점검을 위한 접근로 개설이 필요함.

* 발전소(Central Building) 및 방수로

- 발전소 입구 진입도로가 급경사로 부분적인 유실현상이 발견되고 이로 인하여 차량의 진입이 불가한 상태이기에 보강공사가 필요함.

- 급경사인 방수로 맞은 편 사면에 유실이 우려되는바, 검토가 요망됨.

 

3) Mobuya2 발전소(계획)

* Weir Intake

- 기존의 Mobuya1 발전소에서 방류되는 Poigar 강의 수량을 이용하여 발전을 하기에 Weir Intake의 위치 선정 시 기존의 발전소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함.

- 수량은 하천의 유량을 확인한 결과 일년 내내 문제가 없는 걸로 판단됨.

*  도수로 및 Penstock.

- 50m 수두차로 위치에너지를 발생시키나 급경사 오솔길로 등산을 하기에 여기에 우선적으로 접근로를 신설하여야 한다.

- 도수로와 접근로 건설을 위한 급경사지 절개시 사면의 안정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요망….향후에 유실 방지 대책(파이프 배관 등)이 필요함.

- Penstock은 급경사 산악 지형을 이용하여 문제가 없으나 침사조를 위한 부지 확보가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니 상세 조사가 설계단계에서 선행되어야 한다.

* 발전소 위치

- 하천변에 넓은 부지가 있어 건설에 무리는 없으나 홍수에 대비하여 바닥의 그라운드 레벨을 상향시켜야 한다.

- 방수로 건설로 인한 수로 변경으로 상대편 사면의 유실 보강대책이 필요함.

 

 

5) 결론

- 공공 공사의 가장 큰 문제인 용지 보상에 대하여 구체적인 조사가 필요함.

 대부분의 공사지역이 산악지라 산림청 소유가 많을 것으로 판단됨.

- 건설 예정지에 논과 밭도 없는 상태로 건설로 인한 민원은 없을 것으로 예상.

- 주위에 주민들은 주로 농업으로 생계를 이어 가고 있으며 인근에 2개의 소수력 발전소가 상용 발전 중에 있고 일부 주민들이 취업을 하고 있기에 신규 발전소 건설에 적극적으로 환영하고 있음.

- 기존의 Mobuya1 발전소 건설을 직접 수행하였고 운영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PT.Cipta Daya Nusantara와 협업체제를 유지하며 추진하며 그간의 건설과 운영에서 발생한 문제점들을 충분히 분석하여 Mobuya2 건설에 사전에 반영하면 건설 기술적인 면에서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사료됨.

 

 이상.

 

첨부: 사진대지

 

 

2017. 9. 13.

 

 


엄재석 이사

PT. ACE 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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