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1막 한국/건설인의 길에

터널버럭처리에 관한 Q&A

인해촌장 엄재석 2010. 2. 10. 05:22


어느 터널 연구 학생의 댓글
 
안녕하세요 각한재의 牛님. 저는 대학원에서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최근 제가 터널공사 현장과 관련한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는데, 각한재의 牛님의
블로그가 공사 현장에 대한 이해가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아무래도 책상 앞의 학생이라 현장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합니다. 터널 공사
현장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싶은게 많은데 혹 한 수 가르쳐주실 수 없을지
여쭈어보려고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각한재의 牛님도 바쁘실텐데 이렇게 불쑥 문의를 드려서 죄송합니다만 아무것도
모르는 학생에게 한 수 가르쳐주신다고 생각하고 시간을 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가능하시다면 저에게 메일 하나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alseogh@empal.com)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새해에도 건승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각한재의 답글 대학원 공부에 수고가 많습니다.....
  • 하루 빨리 학업을 마치시고 현업에서 우리
  • 토목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시길 기대하겠습니다.....

    어떤 질문인지는 모르지만 제가 아는 한 충분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그것이 선배 기술자의 당연한 책무이지요...건투를 빕니다


     

     

     


    질문자의 메일

    안녕하세요.

    저는 엄상무님의 블로그에 글을 올렸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공력시뮬레이션 및 디자인 연구실에서 공부하고 있는 ***라고합니다. 우선, 그냥 지나칠 수도 있는 제 글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이렇게 답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일단 제가 하고 있는 연구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공사현장에서는 일단 막장에서 필요로 하는 물자를 밖에서부터 들여오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찬가지로 막장에서 발생한 암버럭을밖으로 배출하는 것도 공정의 중요한 과정일 겁니다. 저희가 이번에 하고 있는 연구과제는 이 물자의 이송에 있어서 기존의 덤프트럭을 대체하기 위한 PCP(Pneumatic Capsule Pipeline) System의 개발 및 실용화입니다.

    이 PCP란 터널 외부에서의 대형 팬(송풍기)에서 급기 혹은 배기를 하여 내부의 캡슐을 이송시킴으로써 운송시설 및 환기시설을 겸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처음에 이 과제를 시작할 때부터 저희가 토목이나 건설과 관련한 연구실이 아니기 때문에 우려가 많았습니다.

    기존의 터널공사 현장에 대한 정보도 전무한 상태였구요...

    그나마 인터넷이나 연구실의 다른 선배들의 인맥을 통해 최대한 자료를 확보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붙임의 파일은 저희가 다른 회사를 통해 얻은 터널의 시공계획서에서 각 공정별 소요시간을 계산한 내용을 정리하고 실제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려고 이전에 만들어놓은 파일입니다. 지금까지는 자료는 존재하나 실재로 이에 대해 설명해주시는 분이 없어서 다만 자료를 보고 추측하기만한 단계였습니다.

    엄상무님의 블로그를 보기 전에는 숏크리트나 록볼트가 무슨 용도인지, 어떻게 생긴 것인지도 모르는 상황이었으니까요. 제가 이 이상의 현장정보를 구하려고 인터넷을 검색하던 중 우연히 엄상무님의 블로그를 보게 되서 이렇게 연락을 드리게 됐습니다.

    현재 저희가 궁금해 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회 발파에 따른 버럭발생량(부피 및 무게)

    2. 덤프트럭에 버럭 상차시 필요로 하는 시간

    3. 덤프트럭의 운송 간격(터널 현장이 좁은 만큼 트럭이 2대 이상은 못 들어가지 않을까 판단했슴)

    4. 공사현장내 덤프트럭의 운행속도에 대한 규정 여부

    5. 덤프트럭 1대에 대한 임대료 및 운임비용

    현재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있어 고려하고 있는 부분은 위의 5가지입니다. 다만, 현재 연구의 초기단계라 위의 5가지의 질문밖에 없지만 추후에 다른 질의사항이 나올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또한 터널공사 현장에 대하여 좀더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저는 시간이 언제든 상관없으니 혹 시간을 잠시만 내주실 수는 없을런지요? 상무님께서 시간을 조금만 내주신다면 제 연구에는 더할 나위없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장문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  


     현장 기술자의 답변

    터널관련 답변입니다.

    1. 1회 발파에 따른 버럭 발생량 (부피 및 무게)

    (1M당)

    타입

    버럭량 (㎥)

    단위중량 (ton)

    1회발파   중량(ton)

    비고

    1

    94.221

    2.65

    249.69 

     

    2

    94.221

    2.65

    249.69 

     

    3

    96.245

    2.65

    255.05 

     

    4

    98.546

    2.65

    261.15 

     

    5

    99.576

    2.65

    263.88 

     

    6

    99.576

    2.65

    263.88 

     


    ※ 저희 현장 기준입니다.

    2. 덤프트럭에 버럭 상차시 필요한 시간

     - 페이로더 CAT 980G로 상차시입니다.

       페이로더의 용량에 따라 상차 시간은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 현장에서 상차시간은 약 10~15분 정도 걸립니다

    3. 덤프트럭 운송간격

    '- 현장내 암버럭 적치장이 터널앞이라 가정하고 운송간격입니다.

    '- 터널입구에서 적치장까지 150M 정도거리이면 덤프트럭 3대정도이며 거기에

       비례하여 150M 정도 거리가 늘어나면 계속하여 덤프트럭을 추가로 1대씩

       더 붙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터널 내부에서도 덤프트럭 2대이상 교차 가능합니다.

    4. 공사현장내 덤프트럭의 운행속도에 관한 규정

    '- 법률상으로는 20KM/H로 되어있으나 현장에서는 30~40KM/H로 다닌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그건 터널 바닥이 좋았을때 이야기이며 터널 바닥이 고르지 않으면 20KM/H 생각하시면 됩니다.

    5. 덤프트럭 1대에 대한 임대료 및 운임비용

    '- 덤프트럭의 1달 임대료는 약 450만원 선입니다.

       현장(시공사) 마다 틀리므로 꼭 이것이 맞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덤프트럭 유류 지원은 시공사 부담입니다. (이것도 현장마다 틀림)

  •  


    질문자의 메일

  • 안녕하십니까 엄상무님. 금일 오전에 방문한 바 있는 ***입니다.

    우선 바쁘신 와중 저희에게 이렇게 시간을 내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지금 보내드리는 메일은 오늘 오전에 드린 연구개발계획서가 분량이 많고상무님께 있어 필요치 않는 부분도 많다고 판단되어 그 연구개발계획서의 요약본을 보내드리는 편이 좋겠다 생각되서 입니다.

    지난 번 상무님께서 알려주신 정보도 저희에게 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정보를

    얻고나니 또 다른 문의사항이 있어서 이렇게 메일을 통해 여쭈어 보려고 합니다.

    여쭈어보려고 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사 발파공정에서 타입 1~6은 각각 어떤 경우에 사용되는지, 또한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발파공정은 어떤 타입인지 궁금합니다.

    2. 1회 발파작업을 통해 발생한 버럭을 덤프트럭으 옮길 때 필요로 하는 덤프트럭의 왕복횟수.즉, 총 몇 번을 싣고 나가면 처리가 되는지 혹은 덤프트럭이 1회 싣고 나가는 버럭의 부피가 궁금합니다.

    3. 일반적으로 공사예산을 산정할 때 책정되는 환기장치의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환기장치의 경우 덕트의 재활용 가능여부도 확인하고 싶습니다.

    금일 오전 10시까지 도착하려고 했었는데 일행과 만나는데 길이 좀 엇갈려서 조금 시간이 걸렸습니다.약속시간에 맞추지 못한 점 정말 죄송합니다. 또한 이렇게 저희에게 생생한 산업현장의 정보를 알려주시는 점 정말 감사합니다. 근 시일 안에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각한재의 답변

  • 연구개발에 수고가 많습니다

    1.터널 발파 타입은 원지반의 강도에 따라서 차별화되는데

      입구는 연암구간(Type-6)에서 깊이 들어 가면 경암(Type-1)으로 변화됩니다.

     따라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타입은 타입-1 입니다.

    2. 한번 발파에 보통 300M3에서 350M3 정도의 버럭이 발생하는데

       이를 8M3 짜리 덤프로 이송하면 38대에서 44대 정도 반출합니다.

    3. 환기장치는 보통 임대로 사용을 하는데 월당 단가는 추후에 알려 드리고

       이는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현장 실사로 서울지하철 9호선 2단계 현장이 6월에 발파를

    시작하는데 그 때 가서 해도 되는지요? 아니면 지방의 현장을 알아 보아야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길 빕니다

     

    엄재석 배